1107 정산동화제.jpg

 

청양 정산동화제를 보존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정산동화제보존회(대표 표정수)가 제9회 농협문화복지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.

농협재단이 전통 문화를 계승·발전시키고 농업·농촌 발전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선정해 시상하는 농협문화복지대상은 올해 9회째로 지난 5일 서울 농협중앙회 본부대강당에서 시상식이 있었다.

이날 정산동화제보존회는 마을공동 제의인 정산동화제를 보존·계승하기 위해 전수자를 양성하는 등 지속적인 전승활동을 전개하고 농촌문화 발전에 앞장서는 단체로 인정받아 상패와 함께 시상금 3000만원을 받았다.

동화제 기능전수자인 표정수 보존회 대표는 “정산동화제는 다른 지역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제사의식으로 온 주민이 합심해 동화대를 태우며 불의 신령스런 기운으로 모든 부정한 것을 제거하고자 하는 염원을 담고 있다”며 “소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을 보존 전승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
1989년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제9호로 지정된 정산동화제는 정산면 송학리 하송마을이 중심이 되고 인근마을의 공동참여로 지역의 안녕과 번영을 목적으로 매년 음력 정월에 거행되고 있다.

약 420여년 전 임진왜란 당시 왜적에 대항하기 위해 행하던 화전(火戰)에서 유래됐다고 전해지며, 일제강점기 때 중단돼 일부 마을에서 제사만 지내오다가 1987년 송학리에서 발굴해 민속예술의 하나로 행사를 치르고 있다.

한편, 정산동화제는 1987년 제28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장려상, 1988년 제29회에서는 문화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.

공인중개사의 이익이 아닌 매도인과 매수인의 이익을 위해 정직,신뢰를 바탕으로 한 상담을 약속드립니다.
주말(토,일요일)도 영업합니다..(오전 09:00 ~ 오후 10:00)
구 주소 : 충남 청양군 청양읍 읍내리 161-1번지장인공인중개사사무소
도로명 주소 : 충남 청양군 청양읍 칠갑산로 263장인공인중개사사무소